Match Group, Inc Nasdaq: Mtch 오프라인의 한계를 극복하는 온라인 데이팅 기업


내 삶의 심리학 mind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연세대에서 사회 및 성격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행복에 관한 주제로 박사학위를 하였다. 2015년에 한국심리학회에서 수여하는 김재일 소장학자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행복 및 긍정적 정서 연구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전국적 록다운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SNS가 아동에게 미치는 유해한 효과를 이야기할 때, 영화 아이, 로봇 속 윌 스미스의 캐릭터가 “왜 내 말을 듣는 사람이 없을까? 2016년, 여자아이와 SNS에 대한 저서를 집필했을 때, 신기술을 거부한다는 비난이나 도덕적 공포심을 조성한다는 비난을 하는 이들에게서 큰 반발이 이어졌다. 오늘날 필자는 SNS가 아동, 청소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이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제 온라인 데이팅에 대한 인식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뀌었고, 헬렌이 광고를 올리던 시절과는 완전히 달라졌다. 틴더가 2012년 창업 이후 맺어준 인연은 전 세계적으로 300억 건 이상이다. 틴더의 상품을 유료로 결제하는 회원 수도 2019년 상반기 기준 520만 명 이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메타랩스의 자회사인 넥스트매치의 데이팅앱 ‘아만다’가 한국판 틴더를 표방하고 있으며, 또 그에 맞는 회원 수를 보유한 상황이다. 데이팅앱의 성장은 사회적인 분위기의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유저들은 자신의 프로필과 공적인 서류,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 등이 연계되어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사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소셜데이팅 앱으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결혼까지 이어질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많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 인종차별주의를 심화하기도 한다. 한편, 트랜스젠더는 단순히 트랜스젠더라는 이유만으로 데이팅 사이트에서 금지된다. 여성은 데이팅 앱에서 불쾌한 경험을 할 확률이 더 높다.


아울러 메타버스 온라인 데이트에 대한 긍정과 부정을 떠나 메타버스 상에서 아바타를 이용한 서비스 자체에 호기심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90%에 달했다. 이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이용자들이 새로운 기술 장벽에 대해 거부감이 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데이팅닷컴 측은 설명했다. 외로움 때문에 사랑이 없는 육체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은 다음 날의 후회와 불안한 감정으로 이어지고, 성병과 원치 않는 임신뿐 아니라 불법 촬영 등의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반복되는 일시적인 만남에서 잠깐의 쾌락을 느낄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관계에서 오는 친밀감과 결속감, 신뢰와 사랑의 경험에까지는 이르지 못해 허탈감이나 우울감을 느끼게 될 수 있고,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한다.


덧붙여 "즉석만남 문화야 원래 있는 것 아닌가, 연결하는 매체가 달라졌을 뿐"이라고 말했다. 데이팅 앱은 일명 '소개팅 어플'로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고, 대화하도록 도와줘 많은 인기를 얻었다. 사업 개시 후 6개월 만에 손익분기점 돌파한 뒤 매년 고공성장하는 이유다.


크리스마스쯤 월드컵이 반짝였다가 새해가 되자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선수들은 다시 리그로 돌아가 축구를 계속하고, 우리 주변에는 몇 명의 스타가 남았다. 월드컵은 스포츠를 넘어 비즈니스 곳곳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마지막으로 ‘썸’은 실제 주선자를 통해 매칭되는 신박한 방식이었다. 이후 매니저 역할을 하는 ‘썸머’를 통해 이성에 대한 정보가 전달된다. 이에 응하면 9천 9백원을 입금 후에 카카오톡 아이디나 연락처를 받을 수 있다. 프로필 사진조차 없고 대화 참여도 안 한 상대도 있었다. →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서 ‘소셜 모임 앱’을 이용하는 한편으로는 연애 상대를 찾기 위해서 ‘소셜 데이팅(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소셜 데이팅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했다.

오피사이트 추천 강남 오피 오피사이트 분당 오피 오피사이트 추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